본문 바로가기
자료

4. 농업과 가정간편식에 관한 글(2)

by ★※○△§*▩™ 2020. 8. 25.
반응형

4. 농업과 가정간편식에 관한 글(2)


스페인은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HMR 시장이 성장하는 유럽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2010 년 4,700만 명에서 2017 년 4,650만 명으로 감소한 반면, 1 인 가구 증가로 가구 수는 증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 중 HMR 식품 시장은 2017 년 전년 대비 4.8 %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덕분에 2018 년 스페인의 HMR 시장은 233.5 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스페인 소비자는 HMR 식품의 긍정적인 이미지보다 품질과 맛에 의문을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강합니다. 

그러나 최근 식품 제조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다소 가라앉고 소비자의 편의 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은 영국, 프랑스, 독일에 이어 4 번째로 HMR 식품을 소비하는 국가로 유럽 편의 식품 시장의 12 %를 차지합니다.

2015 년 유럽의 냉동식품 시장과 관련하여 스페인은 소비에서 4 위를 차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6 %, 독일은 21 %였습니다. 

프랑스의 13 % 와 이탈리아의 12 %에 비해 영국의 20 % 의 1/3 미만입니다. 즉, 스페인 소비자들은 여전히 냉동식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 2010 년에 비해 2015 년 냉동식품에 대한 1 인당 지출이 증가했지만 스페인 소비자에게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피자 품목 측면에서 냉동 피자는 영국, 독일, 프랑스, 심지어 이탈리아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냉장 피자는 스페인에서 지배적입니다.

스페인 소비자는 다양한 HMR 식품을 소비하지만 이탈리아 음식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 후 스페인 음식이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최근 건강 지향 또는 유기농 HMR 식품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조사 및 유통 업체는 다양한 HMR 식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 업체가 자체 브랜드 (RB)로 개발 · 판매하는 HMR 식품 시장은 신선함을 추구하고 냉장 매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스페인의 HMR 식품 시장 규모는 통근 시간을 늘리고, 젊은 세대의 요리의 번거로움과 편의를 피하고, 노동 시간을 늘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인 가구 수를 늘리고, 여성의 경제 활동 시간을 늘리게 되었고 이로 인한 경제적인 여유로움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특히 요리에 대한 남성의 부정적 인식은 남성이 여성보다 편리한 음식을 선호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최근 스페인 통계 연구소에 따르면 여성이 집안일 (식사 준비 및 청소 등)에 보내는 평균 일일 시간은 105 분인 반면 남성은 55 분을 보내는 반면 스페인은 여전히 전통적인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족생활. 최근 집안일에 참여하는 남성의 수가 증가 함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집 밖에서의 경제 활동 증가로 인한 가사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기보다는 외식 또는 HMR 식품 구매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인 가구의 증가는 무엇보다도 HMR 식품 구매의 주요 동인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들은 전통 시장이나 현대 유통 채널에서 직접 원재료를 구매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것보다 인근 슈퍼마켓, 경마장, 지역 슈퍼마켓에서 편의 식품을 사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구매할 때 경제적 관점보다 편리함과 웰빙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페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식품 인식의 변화는 소매 업체와 HMR 제조업체가 HMR 식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스페인에서 HMR 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배경입니다. 

스페인이 영국, 독일, 프랑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HMR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상위 소매 업체의 시장 지배 구조도 매우 다른 패턴을 취하고 있습니다. 

2017 년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스페인 상위 5 개 유통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43.3 %였으며 Mercadona 20.1 %, Carrefour 7.7 %, Dia 6.5 %, Auchan 4.8 %, Eroski 4.2 %였습니다.

또한 유통 산업을 분류할 때 일반적으로 현대 유통 채널과 전통 채널로 구분된다. 2016 년 스페인의 총 소매점 수는 약 14 만 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유통 채널 (하이퍼 마켓, 슈퍼마켓, 할인점, 편의점, 주유소 매장)과 118,000 개 매장의 82 % 및 전통 채널 (근린 슈퍼마켓)이 있습니다. 

이것은 26,000, 즉 18 % 입니다. 흥미롭게도 다른 유럽 국가와 달리 스페인에는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의 형태를 주유소와 결합한 약 5,500 개의 주유소가 있습니다.


2012 년부터 2016 년까지 하드 할인 매장의 매장 수는 놀랍습니다. 스페인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고객에게 가장 가격에 민감한 비즈니스 중 하나 인 할인점 수가 3,612 개에서 4,003 개로 늘어난 것은 당연합니다. 

Kantar Eorldpanel에 따르면 2017 년 소매점은 현대 유통 채널 전문 유통 시장의 26.5 %를 점유하고 있으며, 대형 마트 사업은 2016 년 13.6 % 에서 소폭 감소한 13.3 %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Aldi, Dia, Lidl 등 하드 할인 사업은 36.2 % 증가하여 1 % YoY. 현대화된 유통 채널 중 대형 마트의 시장 점유율만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 신선도와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가 중요하며, 대형 마트 채널보다 가까운 유통업 (슈퍼마켓, 전통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강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 채널 (현지 소매점)과 슈퍼마켓은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2008 년 51 % 시장 점유율에서 2014 년 58 %로 성장했습니다.

경기 침체 이전에 스페인 소비자들은 도심 외곽의 대형 마트를 찾아가며 한꺼번에 대량 구매하는 쇼핑 패턴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로 인해 이러한 추세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가 닥치면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해져 경제적으로 효과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즉, 최저 가격을 목표로 유통업을 더 자주 방문하는 등 한 번에 대량 구매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활용하려고 한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도심 밖의 대형 슈퍼마켓은 경기 침체 이전보다는 경기 침체 이후 크게 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침체 이후 스페인 소비자들도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했기 때문에 대형 마트를 더 자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안타깝게도 대형 마트보다 소비자에게 더 가까운 소매 업체 (슈퍼마켓, 전통 채널) 방문 빈도가 증가했습니다. 

스페인 소비자는 일반적인 경기 침체 이후 소비자 쇼핑 패턴과 완전히 다르게 반응했습니다. 즉, 식료품 구매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스페인 소비자들은 한 번에 대량으로 구매하여 집에 보관하던 쇼핑 패턴에서 벗어나 소량을 구매하는 패턴으로 전환했습니다.

소매 브랜드 시장 점유율의 상승은 스페인 소매 업체가 자체 브랜드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흥미롭게도 2005 년과 2016 년 사이 상위 소매 업체의 시장 지배력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소매 업체의 RB 시장 점유율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유통 업체는 2013 년 모든 식품 카테고리에서 RB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냉동식품 카테고리에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한 유일한 업체였습니다.

한편, RB의 활발한 개발과 대형 유통 업체의 육성에 힘 입어 편의성을 추구하는 HMR 식품 카테고리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유통 업계 1 위 유통 업체 인 메르 카도 나는 RB와 함께 편의 식품을 적극적으로 개발 · 판매하면서 HMR 식품 시장에서 인기 있는 네슬레를 제치고 스페인 HMR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이러한 추세 덕분에 소매 업체는 HMR 식품을 계속 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 년 한 연구 기관에 따르면 소매 업체는 스페인 소비자들이 압도적으로 구매하는 냉장 및 냉동 편의 식품 브랜드를 개발하고 판매했습니다. 

따라서 스페인 편의 식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 업체의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 독일, 프랑스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스페인 정부는 사람들의 식품 안전과 건강한 식생활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페인은 유럽 연합 회원국으로서 유럽 연합 회원국이며 EU 규정을 따릅니다. 최근 스페인 정부의 가장 큰 관심사는 식품 안전 확보, 국민의 비만 확보, 음식물 쓰레기 감소입니다.

스페인은 식량 사고가 상대적으로 많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한 육류 공급 업체가 유통해서는 안 되는 품질이 낮은 육류를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이 적발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식품 안전 문제로 인해 스페인 정부는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HMR 식품은 또한 중요한 관리 대상입니다. 

따라서 HMR 식품 제조업체는 정부에서 제안하고 권장하는 설탕, 소금, 지방 등의 함량 기준을 참조해야 합니다. 

또한 스페인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할 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식품 표시 기준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특히 어린이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비만 인구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을 장려하고 있으며,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음식물 쓰레기 감축 캠페인을 적극 추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전통적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사회에서 여성의 적극적인 경제 활동 참여는 여성 가사 노동 시간을 단축시켰고, 이러한 추세는 결국 스페인의 식사 문화를 변화시키는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현재 스페인 여성들은 집 밖에서의 경제 활동으로 인해 육체노동이 고갈되는 상황에 점점 더 노출되어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지 않고 외식하거나 HMR 식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2010 년대의 불황은 스페인 소비자의 쇼핑 채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격에 민감 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하이퍼 마켓을 더 자주 방문하는 대신 필요할 때마다 근처 소매점에서 소량을 구매하는 새로운 쇼핑 패턴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가격 관점 외에도 인근 소매점이 대형 마트보다 더 신선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믿음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인식은 대형 소매 업체가 주거 지역 근처에 작은 상점을 열도록 하고 HMR 식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자극하고 있습니다. 

한편, 차를 운전하고 교외의 대형 마트에 가서 저가 상품을 대량으로 사서 집에 보관하는 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HMR 유통 채널에서 하이퍼 마켓의 역할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리함을 추구하고 요리하는 시간을 즐기는 것보다 번거 롭다고 생각하는 문화는 가정 요리를 더욱 약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소비 추세에 따라 스페인의 HMR 식품 산업은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덴마크의 HMR 시장은 절대적으로는 작지만 한국 HMR 산업의 성장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덴마크 소비자의 평균 HMR 식품 소비 규모는 2018 년에 16.1kg 에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중 최근 몇 년간 냉동 피자의 성장이 가파르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냉동 피자 제조업체 인 DR Oetker는 활발한 TV 광고와 빈번한 신제품 출시로 덴마크 냉동 피자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피자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편의 식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으며 바쁜 가족에게 가장 좋아하는 식사 대용품이기도 합니다. 

2014 년에 피자 카테고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HMR 식품 중 하나로 계속 성장하여 편의 식품 시장에서 28.8 %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8에 따르면 덴마크 소비자는 DR Oetker가 맛있고 고품질을 판매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냉동 피자. 이러한 추세가 2018 년 피자 카테고리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믿습니다.

식품 제조 노하우가 부족한 소매 업체의 경우 공중 보건을 고려한 다양한 규제가 HMR 시장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덴마크에서는 유통 업체가 아닌 제조업체가 HMR 시장을 주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유통 업체는 RB 제품을 개발할 때 규제에 맞지 않는 HMR 식품 부문, 즉 쉽게 생산할 수 있는 부문에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덴마크 HMR 식품 시장을 주도하는 Tulip Food는 2010 년 덴마크 HMR 시장의 18 %, 2014 년 소폭 하락했지만 시장 점유율 1 위로 여전히 17 % 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전통 HMR 식품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중국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가의 식품을 편리한 식사로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리 레버가 생산하는 Knorr 브랜드는 덴마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No.2 브랜드로 HMR 식품으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론칭하고 있다. 이러한 제조업체의 HMR 식품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은 덴마크 HMR 산업의 성장을 위한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덴마크 소비자들은 집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고 성가신 가사 중 하나라는 사실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보상 없이 불필요한 장소에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은 시간 사용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기회였습니다. 특히 시간 사용에 대한 덴마크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은 HMR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시 개발로 인해 인구가 도시에 집중되고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농촌 음식 문화 습관을 버리고 바쁘게 살아야 하는 도시 생활에 적응했습니다. 

결국 생활 방식이 바뀌면서 식사 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식사 문제 해결 방식에 큰 변화가 있었고, 단시간에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편 의식 선택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HMR 식품 소비를 장려한 결과 이러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대응하려는 대형 소매 업체의 모든 노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즉석식품 제공 업체의 마케팅은 덴마크 소비자의 식습관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덴마크 HMR 시장이 성장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1 인 가구와 2 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