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업과 학교 급식
유럽 연합 (EU) 회원국의 급식 시스템은 각 국가의 국가 법률 및 기관에 따라 운영됩니다. 해당 국가는 각 국가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와 목표를 포함한 학교 급식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EU는 회원국의 학교 급식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 연구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지역 농업과 관련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보다 건강하고 신선한 학교 급식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각국의 급식 정책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과 동향을 간략히 설명하고 EU 수준에서 회원국의 급식 제도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 중이거나 시행 중인 계획과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다음으로 영국과 이탈리아의 학교 급식과 지역 농업의 연계 사례를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2014 년 유럽위원회 공동 연구 센터에서 발간 한 'EU28과 노르웨이, 스위스의 국가 학교 식량 정책 매핑'보고서에 따르면, 28 개 EU 회원국과 노르웨이 스위스를 포함한 총 30 개국이 관련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급식. 개별 국가의 필요와 특성에 따라 정책의 세부 사항은 캠퍼스에서 허용되는 (허용되지 않는) 식품의 간단한 목록에서 케이터링 계획, 케이터링 조달, 케이터링 직원 교육, 식당 및 주방 시설, 식품 판매 금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캠퍼스에서. 또한, 정책의 82 %가 취학 전 아동 및 청소년과 해당 연령대에 동일하게 적용되거나 보완 대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각 국가의 정책 구성과 초점에 따라 30 개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34 개의 정책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살펴봅니다.
유럽 학교 급식 정책은 해당 국가의 필요에 따라 개별 정책으로 준비 및 운영되거나 다른 정책의 일부로 운영됩니다.
모든 유럽 학교 급식 정책의 65 %는 별도의 정책으로 수립되고 운영되며, 다른 경우에는 비만 정책 (26 %), 교육 정책 (24 %), 건강 정책 (15 %)의 일부로 포함됩니다.
농업부 (3 %)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34 개 정책 중 18 개 정책은 의무 조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16 개 정책은 자발적 지침 제공 수준에 해당합니다.
유럽 학교 급식 정책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항목은 아동 영양 개선으로, 이는 모든 회원국 정책의 약 97 %에 주요 목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후 건강한 식생활 및 생활 습관 교육 (94 %), 아동 비만 감소 및 예방 (88 %), 영양 결핍 상태 개선 및 예방 (65 %), 건강 격차 개선 (53 %), 성취도 향상 (50 %) 등 . 주된 목적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학부모 및 지역 사회 지원, 지역 농업 경제 활성화, 학교 출석 개선 등의 목적이 있습니다. 정책 성과 평가의 경우 전체 정책의 74 %가 하나 이상의 성과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가 항목은 학교에서의 식량 가용성 (56 %), 급식 등록률 (35 %), 어린이의 영양 상태 (29 %), 학교에서의 음식 소비 (24 %) 및 제공의 재정적 타당성입니다.
식사 서비스 (15). %), 지역 농민과의 연관성 (12 %), 건강 격차 개선 정도 (6 %).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일부 국가에서 학교 급식 정책 평가 기준의 일부로 사회적 측면을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은 학생들에게 충분한 식사 시간이 배정되었는지, 교사, 숙련된 주방 직원, 동료들과 함께 즐겁고 편안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있는지 여부를 통해 평가 결과에 반영됩니다.
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시간, 업무 및 구성이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학교 급식 정책이 적용되는 급식 시간과 빈도도 다릅니다.
대부분의 정책은 점심 (86 %), 간식 (88 %), 식사를 다루고 있으며 아침 (65 %)과 저녁 (47 %)을 다루는 정책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대부분의 정책에는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그 다음에는 연령에 맞는 식사량과 영양소 기준 점심 식사 기준 등의 내용이 이어졌습니다. 위에 나열된 항목 외에도 일부 정책의 기준으로 레시피 (47 %), 주방 시설 및기구 (41 %), 조달 방법 (38 %), 음식 준비 및 서빙 방법 (38 %)도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는 휴식 시간에 3 개 이상의 과일을 10 개 이상 제공할 것을 제안하고 몰타의 학교 급식 정책은 게시판에 과일과 채소 사진과 정확 한식이 및 가격 정보가 담긴 포스터를 게시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장려합니다.
홍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물 재활용 및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26 %), 최소 또는 적정 직원 수준 (24 %), 식품 접촉 제품 기준 (21 %) 등의 항목도 기준으로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정책에 언급된 식품 기준의 세부 사항에는 탄산음료 등 특정 음료 제한, 청과물 제공, 수시 깨끗한 식수 제공, 식사 준비, 소금 량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학교 급식 정책에는 저지방 식품 사용, 급식 준비 과정, 사용 된 지방 및 오일에 대한 필수 또는 권장 조항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통밀 제품의 사용은 벨기에, 플랑드르,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아일랜드, 스페인 및 스위스의 학교 급식 정책에 규정되어 있으며, 식품 첨가물의 제한 및 금지 조항도 벨기에의 왈 로니아 지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로아티아, 라트비아 및 리투아니아. 이것은 영국과 영국의 정책에서 강조됩니다.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벨기에 플랑드르의 경우 학교 급식 정책은 20 일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급식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동일한 세부 식품 기준을 사용하는 급식 정책의 경우에도 국가에 따라 정도 또는 수준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과일과 채소의 공급과 관련하여 일부 국가에서는 과일과 채소를 매일 또는 일주일에 여러 번 제공 할 것을 권장하는 반면 다른 많은 국가에서는 연령에 맞는 식량 공급 및 식단에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야채를 포함하여 제공하는 방법 (수프, 샐러드, 디저트 등)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 다른 경우에 탄산음료에 대한 제한은 특정 경우 허용되는 수준부터 완전히 금지된 경우 (헝가리, 루마니아)까지 다양합니다.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음료는 물, 무가당 차, (저지방) 우유 및 (희석) 주스였으며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공화국, 헝가리 및 라트비아와 같은 국가에서는 카페인 및 알코올 음료 제공을 완전히 금지했습니다.
특정 연령 그룹의 어린이로 제한됩니다. 또한 룩셈부르크의 경우 캠퍼스에서 판매되는 설탕 첨가 음료에 비해 물 가격을 낮추고 우승 음료 판매를 점진적으로 줄이는 정책이 학생들에게 건강한 선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초콜릿, 제과, 케이크, 비스킷 등의 식품을 통한 설탕 섭취를 제한하거나 허용된 스낵 목록 (키프로스, 그리스) 또는 간식 (영국)을 제공하기 위해 스낵 (노르웨이, 스페인)을 제공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영국, 스웨덴) 및 기타 조치가 취해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 한 회원국의 급식 정책과 급식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EU는 다양한 지원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유럽 연합 수준에서 수립 된 중장기 계획과 전략 중에는 학교 급식 및 어린이 영양 개선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두 가지 문서가 있습니다.
두 문서 모두 어린이의 영양 및 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한 식습관, 간식 및 활동적인 신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이러한 거시적 방향에 따라 EU는 회원국의 학교 급식 시스템을 직간접 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학교 급식과 관련하여 EU에서 계획 및 구현된 대표적인 급식 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현재까지의 성과를 살펴봅니다.
EU의 학교 우유 공급 계획은 어린이들이 주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 된 건강한 유제품을 섭취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1977 년에 시작된 이 계획은 영양 및 교육 기능 모두에 기여하여 아동 비만과 싸우고 건강한 생활과 제품에 대한 더 나은 정보를 아동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수혜자는 EU 회원국의 교육부 (교육부)에 등록된 보육원,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EU의 캠퍼스 내 유제품에 대한 회원국에 대한 보조금으로 구성되어 회원국 정부가 자발적으로 추가 예산을 투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U의 학교 우유 공급 계획은 회원국 간의 여러 논의와 2008 년 마지막 개정 (EC No. 657/2008)에 따라 점진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이 수정 작업에서 일부 내용 및 지원 문제는 회원국, 유럽 의회 및 이사회의 다양한 요청과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되었습니다.
이해 관계자의 주요 요청은보다 간결하고 명확한 시행 규칙의 수립과 새롭고 다양한 식품 그룹의 반영이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우유, 발효유, 과일 주스, 요구르트, 버터밀크, 치즈가 지원 대상 식품군에 포함되었으며 전 지방, 중지 방, 저지방 제품 동일한 보조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유럽 유제품 시장의 규모에 비해 프로그램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이 프로그램이 아이들에게 우유를 마시는 식습관을 내재화하고, 이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자녀들에게 교육시키는 부모 세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수혜자 집단에 중학생을 포함시켜 청소년기 우유 섭취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유년기보다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교육 측면에서는 교육적 조치가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많은 회원국이 학교 우유 공급 계획이 비만과 과체중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EU의 학교 우유 공급 계획에 대한 지원으로 인해 많은 유럽 국가들이 자체 추가 예산으로 학교 우유 공급을 시작하고 계속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2013 년 8 월부터 유럽 집행위원회는 이미 결의안 EC No. 657/2008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적절한 수의 아동을 프로그램 모니터링 지표로 추가했습니다.
EU의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은 유럽 의회가 유럽의 비만 및 과체중 아동 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된 시대를 배경으로 유럽위원회에“EU 학교 과일 공급 계획”프로그램을 홍보하도록 요청하면서 2006 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08 년 7 월 유럽위원회는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을 장려하기 위해 총예산 9 천만 유로를 투자하고 각 회원국의 자발적인 참여를 제안했습니다.
2009 년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로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은 총 9 천만 유로의 예산하에 25 개 참여 국가가 EU 회원 간 50:50 또는 75:25 비율 6)에 공동 투자한다는 원칙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4 년부터는 예산이 1 억 5 천만 유로로 확대되고 공동 투자 비율도 75:25 또는 90:10 비율로 완화되어 지원 범위가 점차 확대됩니다.
이전 학교 우유 공급 계획 프로그램과 달리 학교 과일 공급 계획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EU 지원을 받고자하는 국가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국가 전략 및 연간 모니터링 보고서 (AMR)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관련 교육 조치 및 조치를 준비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그 결과가 프로그램은 국가 및 지역별로 자율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의 또 다른 특징은 프로그램이 회원국 내에서 국가 또는 지역 수준에서 시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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