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6. 농업정책의 변화

by ★※○△§*▩™ 2020. 8. 26.
반응형

6. 농업정책의 변화


OECD 회원국 외에도 브라질, 중국, 콜롬비아,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10 개 신흥 시장 국가가 보고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8 OECD 농업 정책 평가'에서는 먼저 전체 농업 정책의 수준 및 구조 변화와 국가 별 농업 지원 정책을 검토한 후 총 24 개국의 국가 별 주요 농업 정책의 변화와 현황을 분석합니다. 


농산물 시장 상황은 GDP 성장률과 에너지 가격과 같은 주요 거시 경제 지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전자의 경우 농산물 수요와 관련이 있으며 다른 에너지 가격 중 원유 가격이 투입물 가격과 바이오 연료 시장을 통한 곡물, 설탕 작물 및 식물성 기름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농산물 시장 상황은 GDP 성장률과 에너지 가격과 같은 주요 거시 경제 지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전자의 경우 농산물 수요와 관련이 있으며 다른 에너지 가격 중 원유 가격이 투입물 가격과 바이오 연료 시장을 통한 곡물, 설탕 작물 및 식물성 기름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 경제는 2017 년 3.6 % 성장하여 2011 년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OECD 국가는 2017 년 2.4 % 성장하여 2016 년 (1.8 %) 보다 빠른 성장률을 보였으며 실업률은 위기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한편, 신흥 시장 (신흥) 국가의 성장은 과거에 비해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브라질과 러시아는 2016 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2017 년에는 각각 0.7 % 와 1.9 % 회복했으며, 중국은 서비스 산업과 주요 전략 산업의 성장으로 2017 년에 더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무역은 2017 년 4.8 % 성장하여 2016 년 (2.6 %)에 비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유럽 경제의 회복, 아시아의 전자 무역 회복 및 투자 확대에 기인합니다.


2017 년에는 산업 수요 증가, 지정 학적 위험, 석유 수출국 기구 (OPEC) 컷오프 협약으로 인해 주요 비 농산물에 대한 세계 시장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2017 년 원유 가격은 명목상 25 % 상승했지만 여전히 2011 ~ 2013 년 가격보다 낮아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바이오 연료에 대한 수요는 강제 혼합으로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낮은 곡물 가격으로 인해 비료 수요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2017 년 초 비료 가격이 9 개월 동안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량 가격은 2016 년 1 월부터 2017 년 1 월까지 조금씩 상승했으며 그 후에도 세계 경제가 회복되고 생산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약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전 기간에 비해 식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7 년에는 대부분의 곡물, 육류 및 유제품 생산이 이전 기간에 비해 증가했으며 대량 재고와 수요 정체가 가격 인상을 상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2017 년 세계 육류 생산량은 미국, 아르헨티나, 중국, 인도 및 멕시코의 생산 증가로 인해 소폭 증가했습니다. 9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제품 생산도 부분적으로 증가했지만 지난 10 년간 평균 성장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기존 농업 정책 및 지원에 대한 개혁을 시행했습니다. 


중국은 2017 년과 2018 년에 밀과 쌀에 대한 최저 지원 가격을 인하하고, 대두 목표 가격을 재배 면적 기준 '대두 시장 가격 + 직접 지불'로 대체했습니다. 


유럽 연합은 2006 년 개혁 당시 시작된 설탕 생산 할당제를 폐지했고, 일본은 2018 년부터 쌀 생산 목표를 달성 한 농민에 대한 쌀 생산 할당량과 소득 지원 지급을 폐지했습니다. 


캐나다는 캐나다-유럽 연합 포괄적 경제 무역 협정 (CETA) 체결 후 EU 치즈 수입 증가의 영향을 지원하기 위해 낙농가와 가공업자를 지원하는 두 가지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칠레는 18 세에서 35 세 사이의 젊은 농부들에게 보조금, 신용 지원 및 투입물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위험 관리와 관련하여 호주는 재난 발생 시 생산자가 회복할 수 있도록 양보 대출 프로그램을 확장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소득 안정화 도구가 부문 별 연평균 소득의 20 % 이상 감소하는 경우 소득을 보존하기 위한 부문 별 조치를 포함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유자, 무화과, 화환에 농업 재해 보험 대상 품목을 추가로 적용하기로 합니다. 

무역 촉진 및 시장 개발 측면에서 여러 국가에서도 새로운 정책과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첫째, 러시아 연방은 농산물의 수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스위스는 "Swiss"또는 스위스 십자 표시를 상표로 사용하는 조건을 규제하는 'Swissness'법령을 시행했습니다. 


한편 2018 년 3 월 호주, 브루나이, 캐나다, 칠레, 일본, 말레이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페루, 싱가포르, 베트남은 태평양 횡단 파트너십 (CPTPP)을 위한 포괄적이고 진보적인 협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EU 포괄적 경제 무역 협정은 2017 년 9 월에 발효되었습니다. 총 지원 견적은 농업 부문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지원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개별 농장에 대한 지원 (생산자 지원 견적), 순수 농업 부문에 대한 정책 지출 (일반 서비스 지원 견적), 농산물 소비자를 위한 예산 지원 포함 (소비자 지원) 지원 견적). OECD 국가 경제에서 농업 부문에 대한 지원 비율 (총 지원 대 GDP, % TSE의 추정치로 측정됨)은 1990 년대 중반 이후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농업 부문 지원 비용이 상대적으로 큰 한국, 터키, 스위스, 아이슬란드와 같은 국가에서 상당한 감소가 있었지만 이들 국가의 TSE는 농업 부문의 중요성에 비해 여전히 높았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개별 생산자에 대한 지원은 전체 지원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2015 ~ 2017 년 현재 생산자 지원은 전체 지원의 78 %를 차지하고 일반 서비스 지원은 최소 14 %를 차지했습니다. 


OECD 회원국 별로는 생산자 지원과 일반 서비스 지원이 각각 전체 지원의 72 % 와 13 %를 차지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생산자 지원 추정치는 1990 년대 중반에 비해 감소했지만 그 수준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호주, 칠레 및 남아프리카에서는 생산자 지원이 2/3 이상 감소했으며 캐나다, 콜롬비아 및 EU에서는 40 % 이상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코스타리카, 필리핀 및 멕시코와 같은 일부 신흥 시장 국가 및 개발 도상국에서는 생산자 지원이 다소 증가했습니다.


한편, 전반적인 지원 수준 외에도 그러한 지원이 제공되는 방식도 중요합니다. 정부는 여러 형태로 농부들에게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국내 가격은 시장에 직접 개입하거나 관세 및 기타 장벽을 통해 수입을 제한함으로써 인상될 수 있으며, 투입 가격을 낮추기 위해 보조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농산물, 경작지, 가축 수에 따라 직접 지불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 한 각 세부 정책은 농업 생산, 수입 및 무역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시장 가격 지원 (MPS)은 국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농부가 직면 한 가격 신호를 왜곡하여 농업 생산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인센티브를 제한합니다. 


또한 생산자가 지원되는 방식은 생산자의 글로벌 가치 사슬 (GVC) 참여 능력과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틸리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생산과 거래를 가장 심하게 왜곡하는 방식으로 생산자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OECD (2011)는 시장 가격 지원, 생산량에 따른 직접 지불, 비 제약 변동 요인 사용에 따른 직접 지불이 다른 기준에 따른 직접 지불보다 생산과 무역을 왜곡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15 년부터 2017 년까지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농부들에게 제공되는 지원의 약 3 분의 2가 가장 왜곡된 생산 및 무역 방식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지원 비율은 OECD 국가 (52 %) 보다 신흥 시장과 개발 도상국 (75 % 이상)에서 더 높았습니다.


한편 일부 국가에서는 농업이나 동물 복지의 환경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특정 농업 방법을 채택하는 데 직접 지불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칠레, EU, 스위스 및 미국에서는 모든 직접 지불의 약 50 %가 환경 조건에 대한 교차 준수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일본, 한국, 노르웨이에서는 자발적인 농업 환경 제약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직접 지불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OECD 국가 이외의 신흥국과 개발 도상국에서는 농법과 연계된 직접 지급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체 지원 추정치 대비 일반 서비스 지원 추정치의 비율은 2015 년부터 2017 년까지 본 보고서에 포함된 모든 국가에서 평균 14 %로 생산자 지원보다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율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특히 호주, 칠레, 뉴질랜드의 경우 총 토지 추정치의 54 %, 51 %, 71 %가 일반 서비스 지원을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반면 남아프리카는 38 %, 브라질과 캐나다는 약 30 %였다. 한편, 일부 국가에서는 일반 서비스 지원 추정 비율이 1990 년대 중반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1990 년대 중반 약 45 % 에서 2015 ~ 2017 년 15 %로 감소했으며 아이슬란드, 일본, 한국, 멕시코, 러시아, 터키에서도 비율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 별 일반 서비스 지원을 구성하는 요인도 큰 차이를 보였다. 많은 국가에서 농업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우선되어 나타났습니다. 


일본, 터키, 베트남이 일반 서비스 지출의 70 % 이상을 차지하고 칠레, 한국, 필리핀이 50 %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호주, 브라질, 콜롬비아, EU, 이스라엘, 멕시코,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위스, 우크라이나가 농업 혁신 체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 국가 평균을 보면 인프라 지출이 일반 서비스 지원 추정치의 44 %를 차지하고 농업 혁신 시스템에 대한 지출이 32 %로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생산자에 대한 지원이 소비자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유통 측면에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농산물 가격 상승은 부유 한 소비자보다 상대적으로 빈약 한 소비자에게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소규모로 인해 농산물보다 구매량이 많은 농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 가공 업체는 생산 요소를 더 높은 가격에 구매해야 하므로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소비자는 수준이 다르지만 농업 정책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2015 ~ 2017 년 현재 소비자에게 부과되는 암묵 세는 브라질, 칠레, 멕시코의 경우 1 % 미만에서 아이슬란드, 일본, 한국 및 노르웨이의 경우 40 % 이상에 이릅니다


모든 경우에 음수 % CSE는 시장 가격 지원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업은 다양한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수요로 인해 향후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농업 부문이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후 변화가 직면 한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농업 부문은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기후, 시장 상황 및 충격에 적응하고 환경 성과를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농업 생산은 온실 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향후 파리 기후 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 중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에서 농업 부문의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이 준비되거나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생산과 무역을 왜곡하는 정책을 통한 지원은 농업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농업 정책의 효과를 상쇄하는 역할을 하므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혁신은 기후 변화와 자원 제약에 대응하여 농업 부문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장 신호에서 농부를 분리함으로써 국가들은 농업 혁신 시스템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약화시킵니다.


 이는 생산자가 혁신을 채택할 인센티브가 없다면 공공 및 민간 부문 R & D의 효과가 극대화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호주는 농업 부문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익한 광범위한 농업 지식 및 혁신 시스템을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GSSE 지출 비율은 각각 51 % 와 34 % 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접 생산 지원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농업 지식 및 혁신 시스템에 대한 지원 비율은 증가했으며 TSE 중 GSSE 비율은 1986-88 년 6 % 에서 2017 년 56 %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호주는 농업 부문의 많은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 개입 수단으로 양허 대출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시행해 왔습니다. 


또한 2017 년부터 기존의 양허 대출 프로그램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2017 년 7 월 사업 개선 양허 대출이 도입됨에 따라 신청 가능한 농장의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가능해졌습니다.


1980 년대 중반 뉴질랜드의 농업 정책 개혁 이후 생산 및 무역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변형된 지원 정책은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또한 약 30 년간 농민 지원 수준은 OECD 국가 중 가장 낮았다. 따라서 신선한 가금류, 계란 및 일부 벌 관련 제품을 제외한 거의 모든 농산물의 가격은 국제 공급 및 수요 및 가격 수준에 따라 조정됩니다. 


뉴질랜드의 농업 정책은 주로 동물 질병 관리,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보상, 농업 지식 및 정보 시스템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뉴질랜드는 수십 년 동안 관개 시스템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그 결과 관개 시스템이 있는 토지의 70 % 이상이 확보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금은 일반 서비스 (GSSE)를 통해 실현되었습니


2017 년에 발생한 부정적인 영향 중 일부는 주로 남북 섬을 덮고 있는 홍수, 태풍, 가뭄이었으며 뉴질랜드 정부는 피해와 구호를 줄이기 위해 추가 지원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특히 식수, 빗물, 폐수, 하천 관리 시스템에 대한 인프라 유지 보수, 목초지 재생, 작물 재 파종, 토양 및 잔해 제거, 현금 지원 및 영향을 받는 농장에 대한 세금 혜택이 촉진되었습니다. 


또한 2016 년 11 월 발생한 카이 코우 라 지진으로 피해가 심한 지역에 지역 재생 보조금, 전문가 조언, 농장 복구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캐나다는 1980 년대 후반부터 농업 지원을 크게 줄였습니다. 1986-88 년에서 1995-97 년 사이에 곡물 산업에 대한 시장 가격 지원 (MPS) 정책이 1995 년에 중단되었기 때문에 농민 수입에 대한 직접 지원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그동안 낙농 제품, 가금류의 시장 가격을 지원하는 정책은 계란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농업 지원 수준은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반적인 농업 소득 지원이 감소하여 재난 및 재난에 대한 농지 지불 수준이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1990 년대 중반 이후 정부 예산 지출에서 혁신 시스템, 인프라 건설, 연구 개발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캐나다의 농업 정책 프레임 워크 인 Growing Forward 2 (GF2)는 2018 년 3 월에 만료되었습니다. 2017 년에는 다음 단계의 정책 프레임 워크를 촉진하기 위한 기본 계약 인 Canadian Agricultural Partnership (CAP)이 수립되었습니다. 및 영토, FPT). CETA 협정에 따라 캐나다는 EU에서 치즈에 대한 관세율 할당량 (TRQ)을 설정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는 치즈 수입 증가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내 낙농가 및 가공업자를 위한 연착륙을 지원하기 위해 두 가지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미국의 농업 생산자에게 제공되는 지원 수준은 지속적으로 OECD 평균 이하로 떨어지고 있으며 모든 농업 지원 중 시장 가격 지원 (MPS) 비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정부 예산 지원의 중요성은 주로 농업 생산에 필요한 보조금이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졌습니다. 투입물에 대한 예산 지원은 동일했지만 직접 생산 보조금보다 덜 중요했습니다. 


많은 농업 정책이 시장 가격의 안정을 인위적으로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여 예산 지원 수준은 농산물 시장 가격에 반비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농산물 원조 예산이 정점에 이르렀고 2007 ~ 08 년 이후 농산물 가격이 높아 농업 보조금 수준이 낮아졌습니다.


2018 년 2 월 9 일에 제정된 양당 예산 법 (BBA)은 2018 년부터 시행 중인 면화 및 유제품 프로그램을 대폭 개정했습니다. 종자 면화는 농업 위험 보상 및 가격 손실 보상 프로그램 (ARC 및 PLC)을 통해 보조금을 받습니다. 


올해의 지원 항목으로 BBA에 의해.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미국은 BBA를 통해 낙농업자를 위한 마진 보호 프로그램 (MPP-Dairy) 6을 개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저소득 보전 수준이 개선되고 유제품 생산 이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조금의 산정 및 지급은 기존의 격월 기준에서 월 단위로 개선되어 낙농가 및 낙농가에 대한 자금 부담을 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정책 변경은 면화 및 유제품 생산 업체에 대한 직접 지불 프로그램입니다. 2017 년 12 월 22 일에 통과되어 2017 년 조세 감면 및 고용 법은 미국의 법인세 및 개인 소득세 구조를 변경했으며, 


이를 통해 2018 년부터 많은 조항이 농업 생산자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기업으로서의 사업은 소득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 소득으로 신고된 사업 소득에 대한 공제가 확대되고 협동조합에서 배분되는 소득에 관한 규정이 변경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