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농업과 학교급식
국가 차원에서 실행되는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은 중앙 정부가 공동으로 개발, 실행 및 관리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참가국 (21 개국)이 국가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추진했지만 스페인, 벨기에, 독일은 지역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는 총 16 개 지역 연방 정부 중 7 개가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을 홍보했습니다. 지역 수준의 프로그램은 지방 정부의 의사 결정 자유도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스페인의 경우와 같이 국가 틀에 따른 지방 정부 관리 및 영향력의 사용입니다. 스페인은 표준화된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프로그램은 지방 당국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유연하도록 지역 수준에서 운영됩니다.
실제로 스페인 연례 보고서는 표준화된 조건이 현지 조건에 따라 수정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형태는 국가적 틀이 존재하지 않는 지역 차원의 프로그램 운영 방식으로, 독일과 벨기에의 방식에 따라 운영하게 됩니다.
이 경우 각 지역별로 전략 및 연간 보고서가 제출되며 이는 국가 전략 및 연간 보고서 문서와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유럽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은 과일 및 채소 섭취를 전체적으로 늘리고 탄수화물, 섬유질 및 특정 비타민과 같은 영양 결핍 개선에 기여함으로써 식습관 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13/14 년에는 66,000 개 학교에서 약 1,000만 명의 어린이에게 67,000 톤의 과일을 제공했습니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2009/10 년에 32,273 개 학교에서 470만 명의 어린이를 지원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계획이 단기간에 양적으로 빠르게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순위를 차지한 'EU의 높은 수준의 보조금'은 참여 국가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장려할 뿐만 아니라 다른 기금의 지속 가능성과 확장을 증가시킵니다.
'무료 과일과 채소'와 '적절한 대책'은 예상보다 낮았지만 전문가들은 이 방향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학교 우유 공급 계획에 비해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의 성과가 더 좋은 이유는 음식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원칙과 높은 수준의 보조금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연차 보고서와 국가 전략에서는 국가 별, 시계열 별 비교 자료가 명시되지 않았고, 장기적 지속 가능 전략이 거의 제시되지 않았고, 참여 국가와 지역의 사회 경제적 측면이 국가 전략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공급 계획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인력의 행정적 부담과 두 계획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저해하는 한계점과 개선점이 있었습니다.
EU의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계획 프로그램은 기존의 두 프로그램 (학교 우유 공급 계획,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의 개별 운영으로 인한 행정 낭비를 줄이고 두 계획을 단일 법적 프레임 워크로 결합합니다.
2017 년 8 월부터 시행하여 회원국의 급식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최우선 과제는 아이들이 신선한 과일과 채소, 우유는 물론 가공된 과일과 채소 (주스)를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제품 (요구르트, 치즈 등)은 다양한 식단을 제공하고 특정 영양소를 보충합니다. ) 등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우유 기반 음료는 지원 식품 그룹에 포함될 수 있지만 EU 보조금은 우유 성분의 양에 대해서만 지불됩니다.
또한 올리브, 꿀과 같은 기타 농산물을 교육 목적으로 식품군으로 추가했습니다. 제공되는 식품의 유형은 건강 및 환경 요구 사항은 물론 계절성, 다양성 및 가용성을 고려하여 선택되며 가능한 한 유럽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품이 우선됩니다.
또한 회원국은 식품 제공을 선택하고 승인할 때 지역 및 유기농 제품과 공급망 부족, 환경 적 이점, 농산물의 품질 관리 수준의 우선 조달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계획의 목표를 고려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확립을 고려할 때 학교에서 제공하는 식품에 감미료와 인공 조미료를 첨가할 수 없습니다.
식품에 첨가된 설탕, 소금 및 지방은 개별 회원국의 보건 / 보건 당국의 지침에 따라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프로그램의 연간 예산은 약 2 억 5 천만 유로이며이 중 약 1 억 5 천만 유로는 과일 및 채소 지원 프로그램에, 약 1 억 유로는 우유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이 예산은 학생들에게 과일, 채소 및 우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농장 방문, 원예 학교, 관련 워크숍 개최 및 기타 정보 수집, 홍보, 모니터링 및 평가와 같은 교육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EU와 회원국이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운영했던 기존 학교 과일 공급 계획과 달리 새로운 프로그램은 100 % EU 예산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기존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회원국의 추가 자발적 예산은 허용됩니다. 또한, 학교 과일 공급 계획 프로그램에 따라 국가 또는 지역에서 매년 제출 한 실행 전략은 프로그램 참여 이전에 6 개년 장기 실행 전략을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EU의 승인을 받기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라 개별 참여국의 책임하에 각 국가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관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계획에 따라 참가국이 제공하는 음식의 자율성과 선택이 확대됨에 따라 각국은 국가의 현재 상황에 따라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총 44 개의 프로그램 장기 실행 전략이 제출되었는데, 이는 국가 수준의 26 개 참여 국가와 2 개의 벨기에와 독일이 지역 수준에서 18 개의 개별 전략 (벨기에 3 개, 독일 15 개)을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2017 년 현재 28 개 EU 회원국 모두가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7 년 기준으로 스웨덴, 영국을 제외한 26 개국이 학교 과일 및 채소 공급 계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중 12 개국 (덴마크,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그리스) ). 독일에서는 벨기에의 한 지역과 독일의 12 개 지역의 학교에서 신선한 과일만 제공하도록 요구합니다.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계획은 비교적 최근의 이니셔티브이며 그 효과와 개선을 논의하기에 충분한 정보가 아직 수집되지 않았습니다.
참여국들이 수립 한 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2019 년 상반기 1 차 모니터링 보고서 및 국가 별 평가 보고서를 제출하고, 이 보고서가 발간되면 기존에 운영하던 학교 우유 공급 계획과 통합 학교 과일 공급 계획 프로그램 운영 실적 프로그램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EU와 유럽 국가들은 학교 급식을 위해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면서 유럽 국가들은 자연스럽게 학교 급식에 신선한 제철 지역 농산물 (지역 음식)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많은 국가에서 이러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에서 설명한 학교 과일, 채소, 우유 공급 계획에 따라 유럽에서 생산된 신선한 제품을 캠퍼스에서 먼저 공급하는 원칙과 지역 농산물의 생산 및 소비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소비 촉진을 위한 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이 신설되거나 강화됩니다. 실제로 학교 과일, 채소, 우유 공급 계획의 국가 별 프로그램 실행 전략에 따르면 대부분의 국가는 학교 정원 프로그램, 농장 견학, 농산물 시장, 지역 농업 요리 실습 및 기타 관련 행사와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체 학교 접근법의 틀에 따라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과 식사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학교 전체가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주요 프로그램에는 캠퍼스 내 정원을 이용한 식량 재배 활동, 요리 교실, 지역 농부와의 연계를 통한 농장 견학, 캠퍼스 내 농산물 시장 개최 등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적극적으로 시행되는 프로그램은 참여 학교의 Food for Life 인증 마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재료의 질, 식품 리더십 및 문화, 식량 교육, 지역 사회와의 파트너십 등 4 가지 주요 기준에 따라 인증 마크 심사를 실시합니다.
각 학교는 해당 기준에 따라 평가를 통해 금, 은 또는 동 인증 마크를 부여합니다. 현재까지 총 850 개 학교에 1,100 개의 인증 마크가 부여되었으며 총 5,000 개 이상의 학교가 프로그램 네트워크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비 통제 학교의 학생들보다 평균적으로 과일과 채소의 1/3 이상을 소비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 급식을 정말 좋아할 확률도 40 %를 넘었습니다.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는 농가, 가공 업체, 도매 업체의 경우 학교와의 계약을 통해보다 안정적인 시장과 수입을 확보하여 좋은 사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농가, 가공 업체, 도매 업체등은 신뢰도를 높여 사업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인터뷰에서 커뮤니티의 지위가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1 유로 투자 대비 3 유로의 사회적 편익이 돌아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그중 31 %로 지역 식품 산업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즉,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건강식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시 한번 지역 농업과 식량 유통 경제를 살리는 사회적 혜택으로 전환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비 통제 학교의 학생들보다 평균적으로 과일과 채소의 1/3 이상을 소비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교 급식을 정말 좋아할 확률도 40 %를 넘었습니다.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는 농가, 가공 업체, 도매 업체의 경우 학교와의 계약을 통해보다 안정적인 시장과 수입을 확보하여 좋은 사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고, 회사의 신뢰도를 높여 사업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커뮤니티의 지위가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1 유로 투자 대비 3 유로의 사회적 편익이 돌아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그중 31 %로 지역 식품 산업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즉,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건강식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시 한번 지역 농업과 식량 유통 경제를 살리는 사회적 혜택으로 전환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이탈리아 식사의 평균 식사 당 비용이 약 8 % (0.4 유로) 증가했습니다. 식품 조달 회사는 때때로 복잡하고 엄격하게 변경된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했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환경 적 관점에서는 학교 급식 육류 섭취 제한으로 연간 약 8,887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5,783m 3의 물 사용량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재활용된 그릇과 식기를 사용하면 연간 1,800 톤의 플라스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탈리아는 식량 공급 기준으로 식기 재활용 및 폐기물 분리수거에 관한 내용과 함께 지역 농산물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규정을 규정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식품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명확히 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각국의 특성과 현황에 맞는 학교 급식 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 적용 패턴과 범위도 달랐습니다.
EU는 회원국이 학교 급식 정책과 학교 급식 제도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 (학교 우유 공급 계획,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을 마련하고 회원국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현재 EU 회원국이 지원하는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계획은 개별 회원국의 자율성과 책임을 높여서 국내 학교 음식 정책 및 음식 시스템과 밀접하게 지원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U 점유율을 높여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일 것입니다. 또한 최근 도입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지역 농산물과 유제품을 학교 급식에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이는 지역 농산물을 학교 급식에 활용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사회적 혜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식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국과 이탈리아를 비롯한 다양한 유럽 국가에 관련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추세와 일치합니다.
향후 EU 학교 과일, 채소 및 우유 공급 계획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보고서가 발간된 이래로 현재 프로그램이 이전 프로그램에 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더 많은 유럽 국가가 학교 급식 시스템과 지역 농업. 연결 계획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학교 과일 공급 계획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EU 지원을 받고자하는 국가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국가 전략 및 연간 모니터링 보고서 (AMR)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관련 교육 조치 및 조치를 준비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그 결과가 프로그램은 국가 및 지역별로 자율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학교 과일 공급 계획의 또 다른 특징은 프로그램이 회원국 내에서 국가 또는 지역 수준에서 시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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