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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농업과 반려동물 산업

by ★※○△§*▩™ 2020.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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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농업과 반려동물 산업


최근에는 1인가구의 증가와 그리고 극심한 저출산 및 고령화의 진행, 생활 습관 변화, 반려 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인해 반려 동물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도 2017 년 반려 동물 (개, 고양이)등을 키우고 있는 가구의 비중이 29.4 % 를 초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려 동물 관련 산업 규모는 2017 년 2 조 3,332 억 원에서 2027 년 6 조 원 이상으로 3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려 동물 수요 및 관련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사료 및 공급과 같은 관련 산업의 높은 의존도, 높은 의료비 부담, 불충분 한 보험 시스템 및 반려 동물 관련 시스템은 반려 동물의 발달에 걸림돌이 됩니다. 

반려 동물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애완동물 제품 협회 (APPA)조사에 따르면 2017 년 미국 전체 가구 중 반려 동물을 소유한 가구의 68 % (8,460 만 가구)가 확인되었습니다. 


미국에서도 역시 증가하는 1 인 가구와 생활양식 변화, 반려 동물 인식 변화로 인해  반려 동물 관련 소비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 년 미국의 반려 동물 지출은 690 억 달러였으며 2018 년에는 721 억 달러로 전년 대비 3.7 % p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요 반려 동물로 가장 널리 키워지고 있는 개와 고양이의 수를 살펴보면 개는 2000 년 6,800만 개에서 2017 년 8,970만 개로 증가했으며, 고양이 수는 2000 년 7,300만 개에서 2017/2018 년 9560만 개로 증가했습니다. 개와 고양이 모두에게. 연평균 1.6 %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국의 반려 동물 소유자 세대 간 구성을 살펴보면 베이비 붐 세대가 2014 년 반려 동물 소유자 중 가장 큰 비중 (37 %)을 차지했지만 2017 년에는 32 %로 감소했으며 현재 Y 세대가 35 %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것은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지역별 반려 동물 소유자 분포를 살펴보면 조류 소유자는 중부 및 남부 대서양 및 태평양 지역에서 분포 비율이 높고, 작은 동물 소유자는 중부 대서양에서 분포가 높으며, 파충류 소유자는 지역별 분포가 높습니다.


 태평양 지역. 한편 농촌 지역에 사는 말 소유자의 비율이 높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신규 소유자의 비율이 높고 250 만 ~ 49만 명이 사는 도시 지역에 사는 파충류 소유자의 비율이 높은 편이며, 반려 동물 소유자의 평균 가계 소득은 말 소유자가 가장 높았고 새, 물고기, 개, 작은 동물 소유자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에 파충류 소유자의 평균 가구 소득은 가장 낮았습니다. 또한, 작은 동물, 어류, 새, 파충류의 소유자는 가정에 어린아이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어류, 작은 동물, 파충류의 소유자는 평균 연령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 고양이, 말 소유자는 평균 연령이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반려 동물 소유자는 전체 미국 인구의 평균보다 주택 소유자의 비율이 더 높으며, 특히 말 소유자는 단일 주택 소유자의 비율이 더 높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미국 반려 동물 소유자 중 반려 동물 협회의 비율을 살펴보면 반려 동물을 소유 한 가구의 46 %가 한 종류 이상의 반려 동물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와 고양이가 32 %로 가장 많았고 개와 물고기가 11 %, 고양이와 물고기가 9 %였다.


반려 동물의 소유 경로는 개가 동물 농장과 가장 친한 친구 / 지인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고양이는 대부분 유기농 동물입니다. 물고기는 구매를 통해 높은 비율을 보였고, 새와 작은 동물은 입양을 통해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려 동물을 키우기 위한 관련 지출을 살펴보면 총 비용은 크게 사료와 기타 비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고양이 주인이 개 주인보다 지출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 동물 유형별 지출 항목을 살펴보면 개와 고양이는 울타리 / 간호사, 사료 및 모든 유형의 수의사 방문 (병, 일상, 수술 및 응급)에 높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민물고기는 연못과 수족관에 더 많이 소비하는 반면 바닷물 물고기는 여과, 정수기 및 기타 용품에 더 많이 소비합니다. 또한 새는 먹이를 주고, 수의사, 새장을 방문하고, 말은 울타리, 개집, 먹이에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반려 동물을 위한 비타민 및 기타 보충제의 전반적인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 소유자의 26 % 는 비타민만 사용하고, 새, 작은 동물 및 파충류 소유자의 15-20 % 는 비타민과 기타 보충제를 모두 사용합니다. 반면에 개 주인은 비타민과 보충제를 똑같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고양이 주인은 비타민을 약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반려 동물 관련 상품의 온라인 구매 비율을 살펴보면 식품 구매 비율이 가장 높고 약물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한편, 반려 동물 관련 품목의 연평균 구매 건수는 사료 7.6 회, 용품 6.0 회, 의약품 3.4 회로 확인되었으며 반려 동물 소유자의 미디어 습관을 살펴보면 각 미디어에서 보내는 시간은 세대별로 다릅니다. 


인터넷 사용 시간을 보면 Y 세대는 하루 3.5 시간을, Builders3)는 하루 2.8 시간을 소비합니다. 반면에 TV 시청 패턴은 인터넷과 정반대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TV 시청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반려 동물 사육의 장점은 반려 동물 주인이 반려 동물에 대해 느끼는 친밀감, 사랑, 친구, 애정 등으로 밝혀졌다. 또한 반려 동물은 가정에서 즐거움을 주고, 가족처럼 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고기 소유자는 외모와 취미를 위해 그것을 소유하고, 새와 파충류 소유자는 애완동물에게 주제가 있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파충류, 고양이, 작은 동물의 소유자는 편리함을 높이 평가하고 많은 작은 동물과 말의 소유자는 그것이 어린이의 책임감을 가르치는 데 좋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일반적인 단점은 애완동물의 죽음에 대한 슬픔, 청소 비용, 사료 / 사육 / 약 비용, 집을 비울 때 돌볼 방법을 찾아야 하는 필요성입니다. 그러나 일부 반려 동물 소유자들은 반려 동물을 소유하는 데 불이익이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반려 동물 사망의 경우 대부분의 응답자는 개와 고양이가 유골 단지를 준비하겠다고 답했으며 다른 반려 동물은 집 / 마당에서 추도식을 준비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반면 애완동물 묘지에서 작은 땅을 구입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미국 반려 동물 식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반려 동물의 인간화, 반려 동물의 증가, 도시화 확대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7 년 반려 동물 식품 산업의 시장 규모 미국에서는 291 억 달러였습니다.


미국의 펫 푸드 농업의 산업 규모는 네슬레 퓨리나, 마스 등 소수의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2017 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각각 28.4 %, 16.3 %였다. 최근 반려 동물의 건강을 위해 건강 사료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브랜드 제품이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미국의 반려 동물 보유 인구가 증가하고 반려 동물 제품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반려 동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첨단 정보 기술을 접목 한 스마트 전자 기기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기기를 활용 한 가죽 끈 및 반려 동물 관찰 용 스마트 카메라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을 위한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반려 동물의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반려 동물 관련 의료 산업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 동물 보험 산업의 괄목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방주로서 동물 보호, 학대 예방 및 복지 관련 법률은 관습과 환경에 따라 주마다 다르지만 주로 연방주에서 설립 한 동물 보호 법인 인 동물 복지법 (AWA) 및 "건강 연구법"에 따라 분류됩니다. 


“동물 복지법 (AWA)”은 1983 년 미국 농무부에 의해 제정되었으며, 반려 동물을 포함한 모든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는 모든 온혈 동물, 교육 및 실험용 동물을 대상으로 1 년에 한 번 동물 사용 기관을 순찰하여 동물 학대, 양심 없는 동물 생산, 불법 유통 업체 체포를 감독합니다.


반려 동물의 의료비에 대해서는 표준 요금제를 도입하고 미국 등보다 특화된 반려 동물 의료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반려 동물 등록 및 관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각종 보험 상품 준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반려 동물 제도와 관련하여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법을 제정하고 반려 동물 관련 산업을 보호하고 육 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미국 동물 보호법과 같은 엄격한 동물 보호 규정을 통해 관련 법령과 제도적 조치를 체계화하여 권고 수준이 아닌 국가 차원의 의무 수준까지 확대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반려 동물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숙한 반려 동물 문화가 정착되어야 하며 반려 동물 소유자 전원의 책임감이 고양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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